알뜰폰 단점 6가지, 미리 알고 개통준비 합시다.
통신사 이동을 고민중이신 분들께 실제로 사용해본 결과 어떤 단점이 있는지 6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알뜰폰 단점 : 고객센터, 홈페이지 이용 불편
알뜰폰 단점을 말하라고 하면 거의 모든 통신사에 해당하는 불편사항이라고 봅니다. 알뜰폰은 아무래도 영세 사업자가 기존 통신3가의 통신망을 대여해서 사업을 하는 곳이다보니 디테일한 서비스 제공이 힘듭니다.
특히 고객센터의 경우 심한 곳은 고작 10명이 안되는 직원으로 하루종일 cs응대를 하는 곳도 있다고 하니 전화연결은 거의 포기하다싶이 합니다.
그렇다면 홈페이지에서 고객이 알아서 쉽게 서비스를 이용할 수라도 있어야 하는데 디테일한 부분이 제대로 준비가 안된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고객센터 연결을 해야만 요금고지서 받는 방법을 변경할 수 있다던가 신용카드가 없으면 홈페이지를 통한 셀프개통이 불가능하다던가 통신사별로 이런 작은 불편함들이 많은게 사실입니다.
알뜰폰 단점 : 통화품질, 데이터속도
일반통신사와 알뜰폰 통신사는 통화품질이나 데이터 속도에 차이가 없다는게 정설입니다. 하지만 가입자 수가 늘어나면서 통신사별로 고객만족도를 조사해보면 분명히 서비스의 품질이 떨어진다고 공통적으로 평가받는 통신사가 존재합니다.
기술적으로는 일반 통신사와 품질의 차이가 없어야 하는게 정상인데 극소수 알뜰폰 통신사의 능력 부족으로 이런 현상이 생기는게 아닌가 추측됩니다.
알뜰폰 통신사를 선택하기전 반드시 해당 통신사의 평판을 검색해보고 선택하세요
알뜰폰 단점 : 결합 할인 혜택 없음
알뜰폰의 최대 장점은 저렴한 요금제와 약정 기간이 없다는 것입니다. 덕분에 두~세달 쓰다가 지금 내가 쓰고 있는 요금제보다도 좋은 조건의 요금제가 나오면 부담없이 갈아탈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저렴하고 자유로운대신 가족 할인 등 결합 혜택은 거의 받기가 힘들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반 통신사 결합할인과 알뜰폰 요금제 사용시 어디 요금제가 더 경제적인지를 잘 계산해봐야 합니다.
알뜰폰 단점 : 해외로밍 서비스
일반 통신사는 별도의 요금추가 없이 자동으로 해외로밍이 되지만 알뜰폰은 sk7 모바일, 헬로 모바일, kt m 모바일처럼 이통 3사의 자회사 외에는 해외로밍이 되는 곳이 거의 없습니다.
거기다 제공하는 요금제가 하루 11,000원~13,000원 요금제만 사용할 수 있는데 '하루'단위로 비용이 청구되는 요금제라서 잘못했다간 요금제 폭탄 맞기 딱 좋습니다.
알뜰폰 단점 : 멤버쉽 혜택
사실상 전멸 수준으로 멤버쉽 혜택은 거의 없다고 봐야 합니다. 요금제가 저렴한거 외에 소비자에게 추가적인 경제적 이익은 없습니다. 물론 그 요금제가 저렴한게 엄청나게 큰거긴 하지만요.
알뜰폰 단점 : NFC 지원
알뜰폰에서는 NFC기능이(티머니, 삼성페이, LG페이 등의 서비스) 없는 유심칩을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서 개통 전, 반드시 사용가능 여부를 확인해보고 구입하셔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