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 초간단 방법(한국인, 재외국민 해외동포)
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이 가능할까요? 결론 먼저 말씀드리자면 당연히 됩니다. 어떻게 하면 되는지 이해하기 쉽게 아래에서 상황별로 맞춰서 알려드릴께요.
해외에서 문자 수신 필요한 이유
짧게 외국에 나가니까 문자수신이 필요없다고 생각하실 수 있는데 그렇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시스템의 특성상 문자로 본인인증을 해야 할 업무들이 많습니다.
여행을 하던 도중 급하게 처리해줘야 할 일이 생기면 방법이 없어서 곤란해지기도하고 해외 거주중인 분들이 대리인을 통해 한국에서 업무를 처리하지만 전화나 문자 인증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에 반드시 필요합니다.
일반적인 경우 그냥 해외로밍만 하면 해외에서 문자, 전화수신이 가능합니다. 다만 일부 알뜰폰 통신사 중 수신이 안되는 경우가 있어서 이를 해결 할 방법을 아래에서 알아보죠.
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 방법 : 한국 > 해외출국
한국인이 해외로 나가기 전 준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출국 전'에 모든 과정을 완료해 놓고 나가야 해외나가서도 이상없이 사용 가능합니다.또한 개통 후 한국내에서 '한통이라도 다른 곳에 전화를 걸어야 됩니다.' 여기까지 완료해야 외국에 나가서도 문자, 전화 수신이 됩니다.
유심교체
알뜰폰도 해외에서 문자, 전화수신이 대부분 되지만 간혹 안되는 통신사도 많기 때문에 고객센터에 별도 문의해서 확인해야 합니다.
만약 내가 사용하는 알뜰폰 통신사가 해외 문자 수신이 안된다면 통신사 이동을 통해 유심을 교체해서 간단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이 가능한 괜찮은 통신사 몇 군데를 링크 남겼습니다. 유심교체가 귀찮다면 아래에 eSIM 교체로 해결 가능합니다.
▶우체국 알뜰폰 리스트(가입자수 상위 업체/서비스 안정적/요금 굉장히 저렴)
(가입자수 상위/안정성 높음/우체국보다 요금제가 살짝 높은 편)
eSIM 사용
eSIM이란 디지털 유심칩 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실물을 교체하는 게 아니라 인터넷에서 가상의 칩을 다운받아 설치하여 사용합니다.
주의점은 안드로이드 폰이 eSIM 설치가 되는 모델이 한정적 입니다. 반면 아이폰은 너무 구형 모델만 아니면 대부분 사용이 가능합니다.
아래에 eSIM 지원이 가능한 핸드폰 모델의 종류와 내 핸드폰이 eSIM 지원이 되는 모델인지 클릭 몇번으로 확인하는 방법을 정리한 글입니다.
(국내 1위/안정성 높음/속도 빠름/요금제 종류 다양)
(가입자 수 1~3위/안정성 높음/요금제 종류가 다양함)
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 방법 : 해외거주자의 경우
eSIM개통
해외 거주중인 분들께 가장 추천하는 방법은 eSIM을 이용하는 방법입니다. 구글에 '알뜰폰 해외 문자 수신, '해외에서 알뜰폰 개통'이라고 검색하면 서비스 업체가 많이 나옵니다.
직접 링크를 달아드리고 싶긴한데 개인사업자 분들이시다보니 클레임이라도 발생하면 불똥 튈까봐 패스합니다. 후기를 보니 문제없이 이용이 가능해 보입니다.
만약 eSIM 지원이 불가능한 단말기라면 유심카드 교체를 이용하면 됩니다. 하지만 번거롭고 오래걸리다보니 공기계를 구할 여력이 있다면 가급적 eSIM 교체를 추천드립니다.
유심교체
필요한 사항
- 한국에서 핸드폰을 받아 보내줄 지인
- 없다면 '대행 서비스'를 통해 진행
외국에 있는 분들이 한국 알뜰폰을 개통하려면 반드시 한국에서 개통한 유심카드나 핸드폰을 전달받아야 합니다. 외국에서 자체 개통하는건 시스템상 '불가능' 합니다.
그래서 한국에서 개통한 핸드폰을 대리로 받아줄 지인이나 가족이 있어야 하고 이들이 국제택배로 나에게 다시 유심카드를 보내줘야 합니다.
시간이 아무래도 최소 1~2주 이상 걸릴 수 밖에 없습니다. 이를 도와줄 지인이 없다면 '대행'을 통해 신청하는 방법(대부분 3만원 내외)도 있는데 이 또한 위에 설명드린 구글 검색에 나오는 사이트에서 신청가능합니다.
※한국에서 개통하는 과정에 지인이 택배 전달만 해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위에 링크 걸어드린 통신사들 중 마음에 드는 곳에서 신청을 하시면 됩니다.
-단, 대리수령 한다고 개통 신청시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단, 대리수령 한다고 개통 신청시 반드시 작성해야 합니다.
해외에서 알뜰폰 개통시 주의점
해외에서 개통시 문제점은 문자 수신이 되고 안되고 오락가락하는 경우가 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통신사 직접 문의를 해봐도 어쩔 수 없는 부분이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처럼 인프라가 잘되어 있는 나라가 많지 않은데다 국가별, 통신사별, 핸드폰 모델뿐만 아니라 그 지역의 상황에 따라 복불복 이라고 합니다.
물론 개통전에 최대한 모든 사항을 확인하고 진행하기 때문에 희박한 확률이긴 하지만 노파심에 주의사항을 말씀드리는 것입니다.
이는 eSIM 사용을 하는 경우도 마찬가지라서 통신사도 보장을 해줄 수 없다고 합니다. 이를 감안하셔서 알뜰폰 개통을 할 수 밖에 없는 상황 입니다.